(Excel) 004- 같은 행에 여러 조건이 있는 경우 처리 방법 / 식별자와 VLOOKUP


(pptx 파일)
pptx파일
(xlsx 파일)
xlsx파일

★ 진행목적 : 왜 이걸 사용합니까.
1)행이나 열, 또는 Sheet과 같이 다른 특성을 가지는 1,2,3차 데이터배열에 대한 처리 방법을 지금까지 설명드렸습니다.
2)어째선가 데이터 로그라던가, 실험계획법을 진행하다보면 같은 행에 여러 조건과 데이터가 같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3)이 때, 식별자(Finder)라는 개념을 도입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 사용합니까?
1)식별자를 사용하는 경우는 명확합니다. 한 행에 여러 조건과 데이터가 있는 경우입니다.
2)보통 필터를 사용하거나 해서 데이터를 수동을 처리하곤 합니다만, 제 생각에 그런 방법은 비효율의 극치이므로,
식별자와 1차원배열 처리 방법인 (HLOOKUP, VLOOKUP을 사용하면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 식별자가 무엇이고, 역할은 무엇입니까?
1)제가 기억력이 너무 안 좋아서, 사용할 땐 이거 하나밖에 기억하질 못합니다.
LOOKUP은 유일한 이름을 찾는 방법!
2)위의 키워드를 요약해보면, ‘서로 다른 이름이 있으면찾을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3)그러니까, 각 조건이 서로 다른 이름을 가진다면 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4)그렇기 때문에 식별자를 달아주는 것이란, 유일한 이름을 달아주는 것입니다!


★ 식별자는 어떻게 달아주는 겁니까?
1)정말 간단합니다. ‘&’연산자와
2)저는 공식처럼 사용합니다. =(조건1)&”_” &(조건2)&”_” &(조건3)&…
3)그러면 조건은 유일한 이름을 갖게 되겠지요.
4)그 다음엔 VLOOKUP을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中谷 育ちゃんのイメージに対して)
本当に可愛い中谷育ちゃんのイメージが含まれています。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何か問題があったら、教えてください。直ちに処理します。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Node.js) XLSX로 결과 출력하기 / 모듈 디자인 Exporting / Node.js modular design

(VBA) 009 - 닫힌 파일에서 데이터 읽어오기 (ExecuteExcel4Macro)

(Node.js) EUC-KR을 Cheerio - Iconv-lite로 불러올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