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003- INDIRECT를 사용한 3차원 데이터 배열 처리





(pptx 파일)
(예제파일)

★ 진행목적 : 왜 이걸 사용합니까.
1)앞선 세션에서 1, 2단 데이터 검색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HLOOKUP, VLOOKUP, INDEX + MATCH)
2)그런데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니까 2단 행렬이 입력된 다수의 Sheet가 입력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3)이는 3차원(Sheet, , )배열로써, INDIRECT를 적용하여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3차원 배열과 주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INDIRECT를 사용하기 앞서서 3차원 배열과 주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2)Sheet에서 다른 Sheet에 있는 데이터를 찍어보면 아래와 같은 수식이 나옵니다.
3)이렇게 Cell의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INDIRECT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1)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건데, 엑셀은 Cell의 값이 단순 값인지 주소인지 알아서 판단하지 못합니다.
2)INDIRECTCell에 있는 값을 주소로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3)예를 들어, ‘A1’Cell‘IKU’을 넣고, C1 Cell‘A1’을 넣고 D1‘=C1’을 하면 ‘A1’이 나올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INDIRECT(C1)을 하면, C1 Cell‘A1’을 주소로 인식하기 때문에 IKUReturn 됩니다.

★ INDIRECT로 어떻게 3차원 배열을 처리할 수 있습니까?
1)앞서 Cell의 값을 INDIRECT를 사용하면 주소로 인식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드렸습니다.
2)그러니까, Sheet이름과, Cell의 위치를 인식하면 Cell에 입력하면 정리할 또다른 Cell에서 읽어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3)아래의 예시에서, Sheet1, Sheet2, 그리고 Sheet3의 B2 Cell에 각각 IKU1 IKU2 IKU3을 넣고,
Sheet4
에서 INDIRECT를 통해 처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中谷 育ちゃんのイメージに対して)
本当に可愛い中谷育ちゃんのイメージが含まれています。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何か問題があったら、教えてください。直ちに処理します。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Node.js) XLSX로 결과 출력하기 / 모듈 디자인 Exporting / Node.js modular design

(VBA) 009 - 닫힌 파일에서 데이터 읽어오기 (ExecuteExcel4Macro)

(Node.js) EUC-KR을 Cheerio - Iconv-lite로 불러올 때